최근 몇 년 사이,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다양한 구독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새롭고 편리한 소비 방식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저 역시 스트리밍 서비스나 식료품 정기 배송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면서 이 방식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느끼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활발히 성장 중인 구독 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겠습니다.구독 경제의 현재구독 경제는 이제 단순히 음악이나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뿐 아니라, 일상적인 제품과 서비스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넷플릭스(Netflix)와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같은 미디어 구독은 물론, 마켓컬리와 같은 식료품 배송 서비스, 의류 구독 서비스 등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구독 경제의 장..